E-learning : 정의

원하시는 자료를 클릭하시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LMO에 관련한 각종 안전관리 교육용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정의
  • 법제도
  • 설치기준
  • 운영기준

정의 동영상 자막

유전자변형생물체 LMO(Living Modified Organism)는현대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얻어진 생물체로서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생물체를 말합니다.
흔히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라고도 불리는데 생식이나 번식이 가능하지 않은 것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LMO의 예로 요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황금쌀을 들 수 있습니다.
고추의 색깔변화에 관련된 베타카로틴 유전자를 분리한 뒤 일반 벼에 도입시켜 비타민A를 함유한 노란 황금쌀로
탄생한 것입니다. 유전자가 변형된 황금쌀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을 기대하며 제작되었는데요.
황금쌀밥을 먹으면 비타민A의 영양성분을 보다 쉽게 섭취해 비타민 A 성분의 식품을 따로 먹지 않아도 비타민 A의
기능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LMO는 의약, 화학, 에너지, 환경, 농업,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해충을 이기거나, 제초제를 이겨낼 수 있는 유전자를 옥수수나 콩에 도입시켜 농민에게 농약을 뿌리거나 풀을 뽑는 등의 수고로움을 덜게 하고,작물의 생산량 또한 늘게 한 예가 있습니다.
유전자변형 동물의 경우 1981년 슈퍼마우스 개발 성공을 시작으로 바이오신약과 바이오 장기 개발 등의 연구,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대서양 연어에 성장촉진 유전자를 도입하여 미국 식약청에 심사를 신청한 일이 있었고, 항 혈액 응고제를 유전자변형 산양의 젖에서 생산해 2006년 유럽에서 신약판매 허가를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미생물은 1978년 유전자변형 대장균을 이용한 인슐린이 최초로 상업화 된 이후 비타민, 식용효소 등과 같은 의료물질 또는 유용 물질을 생산할 수 있는 미생물의 개발에 유전자 변형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바이오연료, 제지, 화학, 섬유산업 등에 사용되는 우수한 효소를 생산하는 유전자변형미생물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연료의 과다한 사용으로 발생한 자원 고갈의 문제와 지구 온난화 등의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식물, 미생물로부터 바이오 디젤, 바이오 에탄올 등의 대체 에너지를 생산하는연구가 진행 중이며, 미국에서는 바이오 연료의 비중을 2022년 약60%까지 증가시킬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

유전자변형생물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지금부터는 유전자변형생물체를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유전자를 삽입시키는 특성을 가진 아그로박테리움을 이용해 유용한 유전자를 식물세포로 전달하게 하는 아그로박테리움법이 있습니다.
금속의 미립자에 유전자를 결합시켜 고압가스의 힘으로 식물 세포의 핵에 유용한 유전자를 밀어 넣는 입자총법(gene gun)이 있으며, 유용한 유전자를 핵분열 중인 수정란이나 체세포에 미세한 바늘로 찔러 직접 주입 미세주입법이 있습니다.

++++++++++++++++++++++++++++++++++++++++

지금까지 살펴본 기술 외에도 다양한 과학기술을 통해 여러 종류의 유전자변형생물체가 개발되었고, 미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인도, 중국 등 세계 주요 국가에서 유전자변형작물이 재배되고 있으며, 그 면적은 전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LMO가 우리 일상 가까이 다가오면서 LMO의 인간건강 및 자연환경에 대한 위해가능성이 제기되었고, 이를 사전에 막기 위한 국제적 노력 또한 진행되어 왔습니다.
2000년 생물다양성협약의 부속서로서 바이오안전성의정서가 채택되었고,2003년에 전 세계적으로 발효되었습니다.
2010년 1월 기준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157개국이 의정서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바이오안전성의정서의 이행을 위해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동등에 관한 법률이 2008년 1월 시행되었습니다.
국내법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법제도 편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Quick Menu